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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람 시계를 사용하고 계시나요?
알람 시계는 특정한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는 긴장감을 주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, 깊고 달콤한 수면을 즐기고 산뜻한 기분으로 일어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
알람이 울릴 때마다 십 분씩 타이머를 계속 연장 시키신 적이 있나요?
누구나 일어나야 할 시간에 일어나기 위해 알람을 이용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. 하지만, 알람 소리와 알람 소리 사이의 시간을 이용한 얕은 잠은 한 번에 길게 이어지는 깊은 잠보다 효과가 적습니다. 알람 연장을 여러 번 반복하시는 것보다 단 한 번 십 분만 연장하신 후, 그 십 분 동안 선잠 대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.
아침의 시작을 위해 카페인이 필요하신 가요?
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셨다면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카페인과 같은 흥분제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.
적절치 않은 시간/ 상황에 잠들어 버린 적이 있나요?
신호 대기 중, 저녁에 잠시 신문을 읽다가, 혹은 가족과 영화를 감상하던 중 잠들어 버린 적이 있나요? 이는 신체가 필요한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 입니다.
하루를 마치기 위해 중간에 낮잠이나 휴식이 꼭 필요한가요?
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, 부족한 잠을 보충하기 위해 일정 시간을 낮잠에 투자하고 계시다면,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. 밤에 취하는 수면의 효과는 낮에 이루어지는 보충 수면의 효과보다 뛰어납니다.